시사

미국 대통령 선거 관전 포인트

요세비123 2024. 9. 26. 15:02
728x90

미국 대통령 선거는 4년마다 11월 첫 번째 월요일이 있는 주의 화요일에 실시되며 만 18세 이상의 성인에게 투표권이 주어진다.

대통령제이지만 직접 선거에 의해 대통령을 선출하지 않고 선거 당일 선거인단을 뽑는 투표를 하고 이 선거인단이 나중에 형식적으로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를 하게 되는 방식이다.

50개 주의 상하원 의원을 합한 수에다 워싱턴 DC에서 3명을 합해 538명의 선거인단을 뽑는데, 승자 독식의 원칙에 의해 각 주에서 다수 득표한 후보가 그 주의 선거인단을 전부 가져가게 된다.

승리의 방식은 270석의 선거인단을 확보하면 무조건 당선이 되는데 전통적으로 양당을 지지하는 주가 대체로 확실하기 때문에 대선 때마다 경합하는 펜실바니아, 오하이오, 미네소타주 등 몇 개의 주에서 승리하는 후보가 당선되게 된다.

전통적으로 빨간색은 공화당 지지, 파란색은 민주당 지지 주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면 선거인단이 많은 뉴욕, 캘리포니아주는 항상 민주당이 승리하는 주, 텍사스와 중부 지역에 소재하는 주들은 당연히 공화당이 승리하는 주로 간주된다.

전국 유권자 득표율은 추세는 볼 수 있지만 승리를 가져다주지는 못하는데 2016년 힐러리 클린턴이 전국득표율에서는 이겼지만 선거인단 수에서 우위를 차지한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해리스 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간에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면서 경합주(스윙 스테이트)에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차기 대통령이 가려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전국 지지율 보다 경합주 지지율을 보면서 누가 270석의 선거인단을 확보하는지만 보면 이해하기 쉬운 미국 대통령 선거임을 참고하시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