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05/07 2

4-5월에 애벌레들이 실을 타고 나무에서 내려오는 이유

해마다 4월 말에서 5월 초가 되면 나무에서 애벌레들이 대롱대롱 매달려 있거나 실을 타고 내려오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더러는 머리에도 붙게 되고 옷에도 붙는데 왜 벌레들이 땅으로 내려오나 무척 궁금하다. 이는 애벌레들이 나뭇잎의 탄닌 성분이 방출되자 이를 회피하려는 행동으로 특히 식물의 방어 기제에 관한 부분인데, 사실 이와 같은 방어 작용이 벌레들의 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봄철에 나뭇잎들이 새로 자라면서, 일부 식물은 탄닌과 같은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해충을 억제하는데요. 탄닌은 식물에 자연적인 방어 기능을 제공하는 성분으로, 벌레들이 이 잎을 먹지 않도록 만들거나, 잎에 대해 반응하여 피하게 합니다. 여기서 벌레들이 나무에서 내려오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2025.05.07

성경에도 나오고 꽃이 없이 열매를 맺는다고 알고 있는 무화과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무화과(無花果)는 **뽕나무과(Fabaceae)**에 속하는 낙엽성 과일나무로, 학명은 Ficus carica입니다.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지중해 지역이지만, 한국을 포함해 아열대 및 온대 기후에서 널리 재배됩니다. 이름인 ‘무화과’는 꽃이 없는 과일이라는 뜻인데, 사실은 꽃이 안 보일 뿐 내부에 숨어 있습니다. 무화과(Ficus carica)의 원산지는 서남아시아와 지중해 동부 지역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현재의 이란, 이라크, 시리아, 터키, 이스라엘, 요르단 등지로 추정됩니다. 무화과는 인류가 가장 오래전부터 재배한 과일 중 하나로,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도 기록이 발견됩니다. 성경이나 고대 그리스 문헌에도 등장하며, 기원전 5,000년경부터 이미 재배되었을 가능성이 ..

라이프 2025.05.07
728x90
반응형